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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상을 치유하는 돌봄의 손길, 예수대학교의 미래입니다.
간호학부 교육철학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와 사랑을 실천하는 인재를 교육하는 예수대학교의 건학이념을 기본으로 한다.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과 안녕에 초점을 둔 인문과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을 기초로 하는 실천적 응용과학이다. 간호는 인간을 신체,정신,사회,영적인 통합체로서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개체로 이해하며, 개인과 집단의 질병예방, 건강회복,유지,증진을 돕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졸업생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의사소통 기술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로서 자아를 실현한다. 또한 글로벌 보건의료환경에서 다 학문적 협력을 할 수 있는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과 교수는 열린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간호 이론, 연구, 실무 발전에 기여한다.
세상을 치유하는 돌봄의 손길, 예수대학교의 미래입니다.

세상을 치유하는 돌봄의 손길, 예수대학교의 미래입니다.
소개
예수대학교 간호학부는 1950년 개교한 이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면서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사회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해 왔다.
개방화와 세계화가 가속화되는 사회문화적인 변화 속에서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과 국제경쟁력의 확보를 위하여 ‘국제적 수준의 기독간호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비전과 ‘간호분야 국내 최고 글로벌 교육 특성화 대학’이라는 특성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특성화, 국제적 교류의 확대, 실무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우수 인재 양성, 최적의 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 등을 기본 정책으로 설정하여 이를 실천하고 있다.
교육목표
교육목적
간호학부 교육목적은 기독교적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간호학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함으로써 건강유지ž증진, 질병예방 및 건강회복을 도모하고 최적의 안녕상태를 촉진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있다.
교육목표
예수대학교 간호학부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가진 간호사를 배출한다.
  • ①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무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능력
  • ②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
  • ③ 대상자 건강관리 영역에서의 의사소통과 협동능력
  • ④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 ⑤ 간호전문직 수행과 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을 인식하는 능력
  • ⑥ 간호목표달성을 위한 리더십 능력
  • ⑦ 간호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 수행능력
  • ⑧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대응능력
간호학부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 PO)
  • PO 1. 기독인성을 갖추고 돌봄과 나눔을 실천한다.
  • PO 2. 다양한 교양 및 전공지식에 근거하여 통합적 간호중재를 실무에 적용한다.
  • PO 3.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 PO 4. 간호현장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한다.
  • PO 5.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조정 및 협력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 PO 6.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 PO 7.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과 간호전문직 표준을 확인하고 실무에 적용한다.
  • PO 8.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리더십을 발휘한다.
  • PO 9. 간호연구를 수행한다.
  • PO 10. 국내·외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대처한다.
예수간호인재상
기독인성:기독인성,글로벌미션에대한 비젼/핵심역량:의사소통능력,자원정보기술의 활용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관리능력,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능력/글로벌역량:글로벌마인드.다문화수용력,외국어능력/전문역량:통합적 간호실무 적용능력
간호학부 비전 및 장기발전계획
예수대학교 비전 2020 : 세계속에서 돌봄과 나눔을 실천하는 크리스챤 미션리더 교육의 명문
특성화목표 및 전략
특성화목표:간호분야 국내 최고 글로벌 교육 특성화 대학/특성화과제:글로벌특화교육,글로벌 간호지도자 양성, 글로벌 교육지원 및 선교 네트워크, 교육지원시스템 특화
졸업 후 활동분야
취업분야
종합병원, 병원, 보건소, 초·중·고등학교 보건실, 산업체 건강관리실, 보육시설, 간호장교, 창업(산후조리원, 너싱홈)장기요양기관, 보험심사평가원, 국가보건정책기구, 보건공무원, 소방공무원, 건강정보회사, 연구기관, 해외취업(미국, 영국, 호주, 캄보디아, 인도, 네팔간호사 등), 해외간호선교사
전문간호사 분야
졸업 후 소정의 과정 이수 후 가정, 감염, 노인, 마취, 보건, 산업, 응급, 중환자, 정신, 호스피스 등의 전문분야에서 전문 간호사 취득
취득가능 면허 및 자격
간호사 면허, 조산사 면허, 보건교사 자격, 보건교육사 자격, 전문간호사 자격, BLS 자격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교육과정 특징
1. 통합교육과정 운영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교과목의 틀과 내용을 인간의 건강반응양상과 간호 개념을 기반으로 전공지식간의 상호관련성을 통합하여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능력을 강화하고 실무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촉진하도록 구성한 교육과정이다.
2. 사례중심간호(PBL) 운영
학습자가 제시된 사례중심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며 정보의 해석 및 통합의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우고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리더십, 협력 등 고차적 사고능력과 집단 역동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방법이다.
3. 간호실무능력 졸업인증 교육과정 운영
간호실무능력 졸업인증 교육과정은 우리 학과의 졸업생이 실무현장에서 기본적으로 성취해야 할 간호수행능력을 인증해 주는 제도이며 간호실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간호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실무실습교과프로그램은 현장실습 전 단계와 현장실습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며, 비교과 프로그램은 기초단계에서부터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문제해결과 핵심기본간호술, 창의적, 종합적 실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학생 스스로 현장을 선택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개별화된 실습을 경험하게 되는 선택실습과 임상현장 간호사가 멘토가 되어 함께 간호현장의 문제 파악하고 해결하게 되는 캡스톤디자인의 교과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과 리더십을 함양하게 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4. 글로컬 역량 강화 교육과정 운영
⓵ 특화트랙 교육과정 운영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역량강화와 학생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전공특화트랙 교육과정을 개설하였으며 국제개발협력과정과 지역보건협력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 특화트랙은 심화전공과정과 사회복지학부전공, 교직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⓶글로벌 특화교육과정 운영
- 학과는 전공 관련 글로벌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 간호학 전공교과 영어강의와 간호학 실습 중 해외기관 선택실습이 운영되고 있으며, 졸업인증 종합실무능력 평가 시 (CPX) 영어로 진행하는 스테이션을 1개 운영함으로서 졸업예정자들의 간호현장 영어능력을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
- 교과의 프로그램으로는 방학기간 동안 해외봉사 기회를 통해 글로벌 시민의식과 국적과 인종을 초월하여 대상자를 배려하는 역량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
국내 외 실습기관
미국 Indiana University, 네팔 탄센 간호대학, 캄보디아 헤브론 병원, 이디오피아 명성기독병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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