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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과 간호 (Health promotion & Nursing ) 2학점

본 교과는 건강 및 건강증진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실무를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문제해결과정으로서 간호과정의 개념과 단계를 소개하고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는데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또한 간호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윤리이론 및 생명윤리의 원칙을 파악하여 간호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인간발달과 간호 (Human Development and Nursing) 3학점

인생주기를 통한 영유아, 학령전후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영적 인간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적 원리와 특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총체적 건강관리를 위한 이론적 기본 개념의 틀을 구축한다.

건강반응과 간호 Ⅰ: 안전/보호Ⅰ(Health Response and NursingⅠ: SafetyㆍprotectionⅠ) 2학점(3시간)

대상자의 안전/보호 요구와 관련된 건강반응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에 입각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세부적으로는 안전/보호의 개념을 이해하며, 안전·보호 유지와 관련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사고 예방간호, 개인위생 간호, 감염관리, 체온조절, 수술간호, 투약관리 등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과 중재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한다.

PBL (problem Based Learning) p/F

간호학적 이해가 요구되는 제시된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의 해결을 통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배움으로써, 앞으로 이와 유사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다.

보건교육론 (Health Education) 2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보건교육의 중요성과 목적을 설명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장소 (병원, 지역사회, 산업장, 학교 등)에서 다양한 대상자 (소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들이 다양하게 요구하는 건강수준 (건강증진, 질병예방, 치료회복, 재활)을 달성하도록 보건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지식, 기술, 태도, 교육행동)을 성취하도록 교육한다.

건강사정 및 실습 (Health Assessment & practice) 2학점(3시간)

학습자는 간호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및 영적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면담, 시진, 촉진, 타진, 청진의 건강사정 능력과 건강사정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건강반응과 간호Ⅰ: 안전/보호2 (Health Response and NursingⅠ:Safetyㆍprotection2) 3학점

이 교과목을 통해 안전/보호 건강반응과 관련된 기초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세부적으로는 면역계 장애 대상자 간호, 장기이식 대상자 간호, 신생물, 응급간호, 재활간호의 이론적 지식과 간호수기를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간호과정, 전문직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안전/보호’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지식, 기술, 태도에 대해 탐구한다.

건강반응과 간호Ⅱ:안위/영적간호 (Health Response and NursingⅡ:Comfort․Spiritual Care) 3학점

간호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경제적, 환경적, 영적 안위증진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간호기술을 학습하고 대상자의 안위증진과 관련한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건강반응과 간호Ⅲ : 영양/배설1 (Health Response and Nursing III: NutritionㆍElimination1) 2학점(3시간)

본 교과는 대상자의 영양, 배설과 관련된 영양, 뇨배설, 장배설, 산소화 요구에 대한 건강반응을 이해하고 기본간호활동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건강반응과 간호Ⅲ : 영양/배설2 (Health Response and Nursing III : NutritionㆍElimination2) 2학점

위장관장애와 관련된 여러 질병에 대해 파악하고 간호계획, 간호진단, 간호중재, 간호평가를 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비판적 능력과 의사소통, 전문직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건강반응과 간호Ⅲ : 영양/배설3 (Health Response and Nursing III : NutritionㆍElimination3) 2학점

대상자의 통합조적 내분비 기능장애와 관련된 간호이론과 수기를 학습하고, 이에 관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 적용 능력과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건강반응과 간호 Ⅴ: 활동/휴식1 (Health Response & Nursing V: Activity and Rest 1) 2학점

본 교과목은 활동, 휴식과 관련된 근골격계 장애가 있는 대상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기 위함이다. 본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성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그 건강문제로 인한 인간의 건강반응을 사정하여 적절한 간호진단을 내린 후 간호수행을 실시하고 그 경과를 평가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회복과 재활을 촉구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가족건강과 간호 I (Family Health and Nursing I) 3학점

본 교과는 사회적 맥락 내에서 조명한 가족건강의 개념과 철학, 이론, 우리나라 정책과 현황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인 가족의 임신, 분만, 산욕의 과정과 그에 따른 건강문제에 대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간호과정, 전문직 실무능력을 활용하여 가족건강 간호사의 독자적이고 다 학제적인 간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간호학실습Ⅰ-1, 2 (Clinical Nursing practicum I -1,2) 9학점

기본간호수기와 이론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아동의 성장발달과 건강요구, 성인 및 노인의 건강요구 등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기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간호활동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전문직 역할 수행능력을 기르는데 실습목적이 있다. 실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린이집, 노인요양원, 노인병원, 종합병원 내ㆍ외과 병동, 정형외과병동, 재활병동, 수술실/회복실 등에서 실습이 이루어진다.

건강반응과 간호Ⅲ : 영양/배설4 (Health Response and Nursing III : NutritionㆍElimination4) 3학점

대상자의 배설장애(비뇨기계, 호흡기계 장애)와 관련된 이론과 간호수기를 학습하고, 이에 관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 적용 능력과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하기 위함이다.

가족건강과 간호 II (Family Health and Nursing I) 3학점

가족의 생식과 신생아의 건강과 관련하여 고위험 신생아 및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과정의 신체, 정신, 사회적 적응과 부모적응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이들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대상자와 가족을 위한 간호중재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인간의 성 기능과 생식기관, 고위험 신생아에게 발생하는 병리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건강과 간호Ⅲ (Family Health and NursingⅢ) 3학점

아동간호 대상자(영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사춘기)에 발생할 수 있는 호흡기계, 위장관계, 심혈관계, 비뇨생식기계, 신경계, 근골격계, 내분비계의 기능장애에 대한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아동간호 대상자들의 총체적인 간호를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며 이와 관련된 아동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건강반응과 간호Ⅶ : 스트레스/대응 (Health Response & NursingⅦ: Coping with Stress) 3학점

총체적인 인간이해와 치료적 자기활용을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정신사회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회복 및 재활을 돕기 위해 정신간호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하며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건강반응과 간호 Ⅴ : 활동/․휴식2 (Health Response and Nursing V :Activity and Rest2) 2학점

간호대상자의 혈액과 심장, 맥관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순환의 간호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 I (Community Health NursingⅠ) 3학점

지역사회를 간호대상으로 하여 기본개념과 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건강을 유지 ․ 증진하고자 지역사회 현장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건강요구가 높은 학교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이론과 간호사업 방안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한다.

간호관리학 (Nursing Management) 3학점

간호관리의 개념과 관리과정, 관련이론을 이해하고 간호관리자로서 간호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반응과 간호Ⅵ: 지각/인지 (Health Response & NursingIV:Sensation and perception) 3학점

간호대상자의 통합조절과 감각 및 신경기능의 병태생리를 이해하며 이와 관련된 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 회복과 합병증 예방 및 간호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고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간호학실습Ⅱ-1, 2 (Clinical Nursing practicum II -1, 2) 8학점

이론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간호학 실무실습 I 보다는 좀 더 복잡한 상황의 개인, 즉 신생아, 고위험신생아, 아동, 임신ㆍ분만ㆍ산욕 대상자와 정신건강 문제를 지닌 대상자를 중심으로 건강문제를 규명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나아가 가족을 단위로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능력을 기른다. 실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ㆍ3차 병원의 외래, 병동, 특수부서와 정신병원 등에서 실습이 이루어진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2학점

간호연구에 관련한 이론 및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자는 연구결과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연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학Ⅱ (Community Health NursingⅡ) 2학점

집단과 지역사회를 간호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 실무와 관련된 문제를 일차건강관리에 초점을 두어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건강요구가 높은 산업장, 인구집단, 전염성질환과 만성질환자, 환경, 등의 관리에 대한 이론과 간호사업 방안을 습득하여 이를 실무에 적용한다.

보건의료관련법 (public Health Law) 1학점

보건의료에 관련된 법을 고찰하고 법적 관점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며,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법적 문제를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1학점

간호학생들에게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건강관련 문제 및 간호현장의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이에 따른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문헌고찰 및 연구설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결과를 기술하여 직접 논문을 작성해봄으로써 간호연구자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선택실습 (Elective Clinical practice) 2학점

모든 전공필수과목의 실습을 이수한 후 진로를 탐색하기 위하여 학생이 주도적으로 선택한 국내·외 간호현장의 다양한 분야에서 비판적사고, 의사소통, 간호과정, 전문직역할에 대한 적용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지역사회간호학 실습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2학점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공공분야 보건사업의 활동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습득하며, 지역사회와 가족을 단위로 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개인 가족, 집단 단위의 건강요구에 근거하여 보건교육을 계획, 수행, 평가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간호관리학 실습 (Nursing Management practice) 1학점

간호현장에서 간호조직을 이해하고 간호관리 이론이 간호실무에 적용되는 과정을 파악하며 간호관리자의 역할수행에 요구되는 능력을 개발하고 태도를 함양한다. 미래의 간호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Sub-Internship (종합실습) 1학점

간호실무실습의 최종 단계로 졸업 후 임상현장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자신감을 확립하고 간호학적 지식과 간호기술을 통합 활용하는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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