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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과목 JESUS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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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과 건강 (Human and Health) 3학점

본 교과목은 대상자의 건강 요구 및 반응과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의사소통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전공탐구 (Exploration of the Social Work profession) 3학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현장, 사회복지사의 활동, 관련이론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전공분야를 탐색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교육을 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필요한 수강과목을 설계하며, 관련 현장의 전문적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실무자와의 관계를 촉진하며, 해당 사회복지실무기술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3학점

사회현상이 어떻게 사회문제로 규정되는가 하는 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를 모색하여 빈곤, 범죄, 불평등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원인, 과정, 결과에 관한 지식을 갖게 한다.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문제를 각각을 분석하여 사회적 예방 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함과 아울러 구체적 사회문제 분석을 연습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3학점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복지제도인 사회보장제도의 기본개념과 의의 및 본질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와 복지선진국의 실제 경험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전망 등을 이슈중심으로 학습, 연구한다.

자원봉사론 (Community Service/Volunteerism) 3학점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 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발달사 (Social Welfare History) 3학점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에 대한 이해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먼저 역사적인 관점에서 사회복지의 발전과정을 추적하여 사회복지의 이념, 철학과 대책,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서구 복지 국가의 구빈법, 사회보험, 복지국가 발전에 대해 배우고, 전근대, 근대 한국 사회복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사회복지정보화 (Social Welfare Information) 3학점

사회복지정보화에 대해 개념, 이론, 모델, 접근방법 등을 고찰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정보화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사회복지 정보화 관련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게 함으로써 관심 있는 사회복지정보화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Global Social Welfare 3학점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의 사회문제와 복지정책을 이해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계 다양한 국가의 사회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선진복지국가의 정책 및 서비스를 학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전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얻도록 한다. 또한 개발도상국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3학점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그 욕구에 맞는 개별적 원조 계획을 통해 여러 자원을 개발,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회복 및 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3학점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 매개물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가 부족하면 정책이나 서비스가 불완전하거나 비효율적이 된다.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서 과학적 특성을 재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연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조사자료는 양적자료가 훨씬 더 많은 점을 감안하여 본 교과목은 양적조사자료를 분석하는 것만을 다루기로 한다.

의료사회사업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3학점

이 과목에서는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3학점

정신보건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별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Elderly) 3학점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장애인복지론 (Welfare for the Disabled) 3학점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장애인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Ethics and philosophy in Social Welfare) 3학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무현장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 지녀야할 윤리와 배경철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올바른 실천윤리를 함양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토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아동․청소년복지론 (Child Welfare) 3학점

이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시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여성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Women) 3학점

본 교과목은 후기산업사회에서 나날이 그 관심이 증대해 가고 있는 여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을 다룬다. 즉 여성문제에 대응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정책이나 사회복지실천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실제적인 여성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정신건강 (Mental Health) 3학점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 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가족치료 (Family Therapy) 3학점

가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가족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여러 가족상담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고 가족상담과정과 가족상담의 적용실제를 사례중심으로 기법들을 실습하며 가족문제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계획을 토론하고 발표함으로써 가족상담자로서 경험을 쌓도록 한다.

사회복지시설운영론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Facility) 3학점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사례, 시설설치 관련 법제를 다룬다. 또한 사회복지법인과 시설의 이해부터 사회복지시설 설립의 실제 법령과 평가의 내용, 예산·조직·문서·자원개발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법인설립 및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는데 있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고자한다.

지역사회와 건강 (Community and Health) 3학점

지역사회를 복지와 간호대상으로 하여 기본개념과 보건복지가 연계된 체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하여 지역사회 현장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집단과 지역사회를 간호단위로 하여 지역사회 실무와 관련된 문제들을 일차건강관리에 초점을 주어 지역사회 보건과정을 적용한다. 또한 지역사회내 간호사업과 건강요구가 높은 학교, 산업장, 인구, 전염성질환과 만성질환자, 환경,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한 이론과 관리방안을 습득하여 이를 지역사회 실무에 적용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ork Supervision) 3학점

본 과목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슈퍼바이저)가 기관의 초임 사회복지사나 실습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시킨 후에 슈퍼비전의 일반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하고, 슈퍼비전의 형태, 서비스 분야, 대상에 따른 슈퍼비전의 특성을 익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사회복지세미나(Social Work Seminar) 3학점

사회복지는 개인과 환경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가장 타당한 방법을 찾기 위해 사회복지의 제반 방법론과 주변학문을 종합하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이에 그간 배운 교과목을 총정리하며, 상황중심의 대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세미나를 실시한다.

사회복지심화실습 (Advanced Social Work practice) 3학점

기초 실습에 이어 학생의 각 관심 영역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세부 전공분야별(아동/청소년, 여성, 가족, 노인, 장애인, 의료, 지역복지) 실습을 실시한다. 기관 직원의 슈퍼비전뿐만 아니라 담당교수의 슈퍼비전도 함께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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